by 김태우 (JOHN KIM)
647-990-2955
toronto2955@gmail.com
오늘은 사업자 전용 주택모기지 프로그램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주택모기지 신청에는 직장소득과 사업소득으로 나눠지며 직원으로서 급여를 받는 신청자와 사업주로서 자영업 소득 신청자로 나눠진다. 해당정보는 자영업 소득을 바탕으로 한 BFS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나눠보겠다.
해당 프로그램은 개인사업자, 법인, 관계없이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업주 분들이 주택마련시 이용하는 프로그램 이다. A렌더(TD, BMO, CIBC, RBC 등) 은행들과 B렌더(EQ, First National, CWB optimum, Home Trust 등) 은행들의 프로그램으로 나눠져 있다.
1. A 렌더 BFS 프로그램
– 최근 2년간의 세금보고 자료와 익스팬스 를 제외한 순이익 세금신고 금액을 기준으로 모기지를 신청하고 순이익의 15%를 증액 적용 시켜 신청 가능하다.
– 장점으로는 B렌더에 비해 낮은 이율로 모기지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A렌더 은행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할수 있다 (High ratio – 10% 최소다운 프로그램 이용도 가능)
2.B 렌더 BFS 프로그램
– 최근 3~6개월간의 사업통장 입.출금 내역으로 사업소득을 자진신고 하여 모기지를 신청하고 승인받게 된다.
– 장점으로는 세금신고(T1, T2, NOA 등) 서류를 제출하지 않고 최근 3~6개월간 사업통장 입,출금 내역만으로 많은 액수의 모기지 승인도 가능한 프로그램이 된다. 최대 5개 주택을 해당 프로그램으로 모기지 설정이 가능하다.
– 단점으로는 최소 20% 다운페이 조건이 요구된.
3. A 렌더 BFS 프로그램 적용 예시안
벤쿠버에서 사업을 운영중인 사장님이 2018년 850K 금액의 콘도를 분양받고 클로징 시점이 되어 여러 은행의 이율을 비교하여 최종적으로 A렌더의 가장 낮은 이율로 모기지 설정이 되었다. 이때 최근 2년 세금보고 액수에 15% 증액 적용되어 클로징을 완료 하였다.
4. B 렌더 BFS 프로그램 적용 예시안
토론토에서 사업을 운영중인 사장님이 첫주택 1.5M 하우스를 2021년에 분양받고 클로징 시점이 되어 모기지를 알아보았으나, 최근 2년 세금신고 보고액수가 A렌더 조건에 미치지 못하여 B렌더 상품으로 모기지를 진행하였고 80% 대출승인이 문제없이 이뤄졌다. B렌더의 BFS 모기지 프로그램 으로 대출금액이 가능한 점 을 확인한 사장님은 6개월내 2번째 주택을 새로 구매하여 렌탈 유닛으로 클로징을 하였다.
5. 참고사항
BFS 모기지 프로그램은 PURCHASE, REFINANCE 등 모두 적용할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이 본인에게 맞는 프로그램인지는 전문가와 사전 상담을 권하며, 지금 당장 구매활동에 무리가 있지만 향후 주택구매를 위해 조언을 구하고자 할때, 모기지 관련한 어떠한 도움이라도 받는게 그렇지 않은것보다 낫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